전화번호안내

031-423-8575

0

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 휴진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
매월 1번째 토요일 휴진

진료시간보기

  • 평 일 오전9:00 ~ 오후6:00
  • 토요일 오전9:00 ~ 오후2:00
  • 점 심 오후1:00 ~ 오후2:00
  • 목요일 오전9:00 ~ 오후1:00

건강칼럼

Home _ 의료정보 _ 건강칼럼

제목

피임약, 한 달에 한 번 복용길 열려 (연구)

경구 피임약은 매일 먹어 호르몬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약이다. 다국적 설문 조사에서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의 최대 절반가량이 3개월 동안 최소 1회 복용하는 것을 잊었다. 경구 피임약을 사용하는 여성 중 임신 가능성은 매년 약 9%다.

브리검 여성 병원과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교(mit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연구팀이 한 달에 한 번 복용할 수 있는 경구 피임약을 개발했다.

약 먹는 여성



브리검 여성 병원과 mit의 위장병 전문의이자 연구자인 giovanni traverso 박사는 "우리는 말라리아, 결핵, hiv 치료를 위해 약물 방출을 연장하는 작업을 시작했지만, 초기에는 이것이 가족 계획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다”고 말하며 “우리는 출산 통제와 관련해 여성에게 힘을 주고 싶었고 그 목표를 향한 우리의 진전을 보고하게 되어 기쁘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탄력 있는 소재로 코팅된 중심과 6개 팔로 만든 약물 전달 차량을 설계했다. 팔에는 경구 피임약인 레보노르게스트렐이 들어 있고 삼킬 수 있는 캡슐 형태로 접힌다. 일단 알약이 위장에 들어가면 팔이 펼쳐지고 사람 위의 출구 부분인 유문부보다 커져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물을 방출할 수 있는 위장에 머물도록 도와준다.

연구팀은 돼지 실험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일반 경구 피임약과 약물 전달 차량에 넣은 약의 혈액 내 농도가 달라지는지 테스트했다. 경구 피임약은 6시간 이후 줄어들었고 약물 전달 차량에 넣은 것은 최대 29일 동안 혈액 내 용도가 유지되었다.

현재 연구는 인간에게 맞게 약을 만드는 것이 진행 중이고 그 후에는 제조 공정의 규모를 늘리고 안정성 평가를 실행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보고되었고 science daily 등이 보도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의료정보